요리영양

면역기능 강화 사과 효능과 부작용

hilda 2020. 11. 11. 21:08
728x90

 

아침, 저녁 사과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 봐요~

 

올해는 태풍 피해로 과일값이 여느 해에 비해 좀 비싼 것 같아요. 

 

특히 사과의 경우 지난여름 마트에서 한 개 2천 원 까지 했는데 최근에는 수확물량이 증가해서 인지 개당 1400~1600원 정도 하고 있더라구요~  

 

 

 


사과는 맛도 좋지만 특히 영양성분이 좋아 매일 챙겨드시드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서양 속담 중에서는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는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으면 의사를 멀리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영양이 풍부해요. 이 비슷한 속담으로 토마토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흔히들 아침 사과는 금 사과, 저녁 사과는 독 사과라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요.


단지 저녁에 사과를 먹으면 좋지 않다는 말은 활동 양이 적은 밤에 인체는 섭취한 에너지를 지방으로 바꾸고, 섬유질과 산성이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나온 말이라네요^^ 

 

이는 사과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에 해당되는데, 특히 과일에 적용되는 것이랍니다~

 

 

 

 


사과는 수분과 섬유질, 각종 비타민 함량, 미네랄,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며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를 차지한다고 해요.


사과의 영양성분은 상당수 껍질에 몰려있는데 사과는 껍질을 깎아먹는 경우가 많아요. 

 

일단 껍질은 치아에 끼기도 하고 식감도 그리 좋지 않아서일 텐데요. 그래서 저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넣어 씻어 잔류 농약을 잘 제거해 주고 절반은 깎고 절반은 껍질을 남겨서 썰어줘요^^

 

 

 


[사과 효능]


면역기능 강화

사과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고 펙틴은 위 안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어서 유해한 균들의 침입을 막아줘요.

암 예방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암 물질을 만들어 주어서 암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트리터페노이드 성분은 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좋아요.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사과의 안토시안 성분은 인슐린 과다 분비를 억제해줘요.

고혈압 예방과 치료
고구마나 토마토와 같이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몸속에 과다하게 쌓이는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 시켜 주어서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준답니다~

치매예방
사과에는 뇌신경전달 물질의 생성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기억력을 높여줘 치매를 예방할 수 있어요.

변비 예방 및 치료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을 무르게 해 주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줘서 배변을 잘 보도록 해주며 장을 진정시켜서 설사를 멎게도 해줘요. 

다이어트 효과 
사과 껍질에 우루솔사라는 성분이 있어서 비만을 억제해 주고, 식이 섬유로 인해 소화 시간이 길고 포만감까지 주기 때문에 배고픔이 잘 안 느껴서 다이어트에 좋아요. 

피부미용
사과 껍질에 풍부한 펙틴 성분이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켜서 피부를 맑게 해 줘요.

빈혈 예방
사과의 유기산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줘요.

폐기능 강화
사과는 몸속의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성분인 케세르틴이 있어서 흡연자들에게 좋아요.

 

 

 

 


[사과 부작용]


사과도 좋은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닌데요. 한의학적으로 사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대장이 예민하여 과민성 대장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겪을 수 있어요. 

 

또한 신맛을 내는 사과는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위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과다 섭취할 시 속 쓰림과 설사를 동반할 수 있으니 과식은 자제해야 해요. 

 

그리고 사과 씨앗에는 극미량의 청산배당체라는 독성이 있어 씨앗을 섭취해서 좋을 것은 없어요. 사람은 굳이 먹지 않겠지만 몸집이 작은 동물들에게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아침, 저녁 사과는 금 사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고 드시면 더 좋을듯해요^^

728x90